물위의 포뮬러원을 꿈꾸는 무동력 세일링 보트 디자인
세계최고속도 신기록 경신을 위해 경합중인 무동력 보트 모델 두 가지를 소개합니다.
기존 최고기록은 2012년 11월 Vesta Sailrocket 2 를 탑승한 호주인 폴 라슨 Paul Larsen이 세운 121킬로미터 (65.45노트, 75mph)입니다.


동영상 출처 : 베스타스 세일로켓2 세계신기록 youtu.be/sZVIj5TUSKE
그후로 지금까지 8년동안 기록은 깨지지 않았습니다.
목표는 시속 150킬로 (80노트)!
시로코 Syroco
사하라 사막에서 발생하는 따뜻한 모래바람을 의미하는 시로코. 프랑스 마르세유에 근거지를 둔 해양기술 스타트 업체 이름입니다.
시로코 디자인은 커다란 연 kite를 달고 풍력에만 의존해서 움직이며, 6미터 길이의 물고기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사실, 시로코는 새로운 기록 도전이 유일한 목표가 아닙니다. 효율적인 새로운 수퍼 캐비테이션 등과 같은 항해 기술 개발이 존재 이유입니다.

용어설명 ~ 캐비테이션 Cavitation 또는 공동현상
유체역학에서 캐비테이션 또는 공동현상은 빠른 속도로 액체가 운동할 때 액체 압력이 증기압 이하로 낮아져서 액체 내에 증기 기포가 발생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증기 기포가 벽에 닿으면 부식, 소음, 진동, 또는 마모가 발생하기 때문에 배를 디자인할 때 캐비테이션이 안 생기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처 : 위키피디아 ko.wikipedia.org/wiki/%EA%B3%B5%EB%8F%99%ED%98%84%EC%83%81
시로코는 컴퓨터 스뮬레이션 개발과 같은 분야에서 얻은 데이터와 지식을 상용화 할 목표를 갖고 있고, 이미 조선 및 해운 업계 업체들과 산업 응용 협력을 진행중입니다.

동영상 출처 : www.youtube.com/watch?v=Blb2S6Ytngg
출처 : CNN 1/15/2021 edition.cnn.com/travel/article/syroco-sp80-fastest-sailing-boat-scn/index.html
SP80

SP80팀은 스위스에 근거지를 두고 연구중입니다. 시로코의 스위스 라이벌이죠.

2019년 스위스 명문 공과대학 École Polytechnique Fédérale de Lausanne 졸업생 3 명에 의해 시작된 프로젝트입니다.

SP80팀 역시 캐비테이션 문제를 극복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입니다.

SP80 렌더링은 시로코 컨셉디자인과 유사한 외형을 가졌다는 평을 듣습니다.
그러나, 양쪽에 날개가 있고, 조종사가 탑승 공간인 중앙캡슐이 수면에 닿아 움직인다는 점이 다릅니다.

양쪽 하단부에는 두 개의 측면 포일 foil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동영상 출처 : youtu.be/ywNeh_qQZp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