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경영/디자인책읽기 Design Book Brief

[독서 후기] 디자인 트랩 Design Trap by Jaeyoung YUN

by 파스텔블링크 (PastelBlink) 2022. 7. 17.
반응형

제 페이스북 계정이 해킹당했습니다. 

접속을 위한 이메일주소와 비밀번호로 나도 모르게 바뀌어 있습니다.

요즘에 사기성 문자를 점점 더 자주 받게 되는 것이 페이스북 계정 해킹으로 인한 개인정보 유출이 이유가 되지 않았나 싶어 불안하기만 합니다.  어디다 하소연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지 막막합니다.  그리고, 그 처리 과정이 너무 번잡하고 많은 시간과 노력을 요구해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처리 우선순위에서 뒤쳐지게 됩니다.

 

문자남겨 놓으면, 다람쥐 챗바퀴 돌듯 답도 없는 소통이 반복되고 있고, 전화로 하소연 할 흔한 고객센터 연락처도 없습니다. 

 

젠장... 서비스제공업체는 문제해결을 도와 줄 의지도 없어 보입니다.

 

애초에 복구신청 (본래의도)을 하려고 했으나, 페이스북측을 통해 해결하는 과정이 너무 힘들고, 대책없이 막혀있어서 내 페이스북 계정을 차라리 없애기(변화된 의도)라도 했으면 좋겠다 라는 생각으로 바뀌고 있숩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것들이 어느 순간 우리의 목을 쥐고 갑질을 하는 상황을 겪게 되는 순간입니다.  계정을 만들 때에는 너무도 쉽고 간단하게 진행되다가, 계정이 해킹을 당하거나, 무료 시범서비스 기간동안 사용후 더 이상 유지 필요성을 못 느껴서 계정을 취소하려고 할 때에는 탈퇴나 복구가 너무 어려워 집니다.

 

5년전 석사과정 지도교수님으로 스승과 제자의 인연을 맺게 되었던 홍익대학교 윤재영 교수님이 최근 디자인트랩 DESIGN TRAP 이라는 책을 출간하셨습니다. 

 

우리는 온라인서비스 계정가입을 통해 외국어를 배우거나, 평소 습관을 만들기 어려운 운동이나 독서를 포기하지 않고 목표한 행동을 하는데 도움을 받기도 합니다.  서비스업체에서는 사용자의 행동단계마다 개입하여 랭킹이나 목표달성률 등을 알림이나 조언을 통해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목표한 결과를 얻도록 행동을 긍정적으로 강화하고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와는 달리, 사용자를 속여서 사용자가 의도한 행위를 하지 못하는 방향으로 사용자의 행동 변화를 이끌기도 합니다.  페이스북에서 겪고 있는 나의 상황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이 책은 지금 내가 겪고 있는 이러한 문제가 왜 일어나는지, 어떤 형태로 일어나는지, 그것이 사용자와 서비스제공업체에게 주는 영향은 무엇인지 등을 사용자경험디자인 / 인터랙션디자인 전문가의 시각에서  방대한 문헌고찰을 기반으로 기원과 구체적인 최신 사례 및 시각적 예시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렵고 딱딱할 수도 있는 전문지식을 일반인들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논리를 펴고 있어서 따분하거나 졸리지 않고 끝까지 읽어 갈 수 있습니다.  

 

모두가 공감하지만, 서비스제공자의 횡포에 대항할 방법을 찾지 못해 포기하고 좌절하고 있는 많은 사용자의 아우성을 공감하고 좀더 큰 목소리로 모아서 서비스 제공자에게 울림이 있는 크기로 전달하는  공론화 과정의 계기 만드는데 일조할 수 있다고 생각되어 추천드립니다.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mallGb=KOR&ejkGb=KOR&barcode=9788934961581&orderClick=SPY 

 

디자인 트랩 - 교보문고

당신을 속이고, 유혹하고, 중독시키는 디자인의 비밀 | 우리는 왜 ‘좋아요’에 집착할까? 왜 가짜뉴스에 쉽게 낚일까? 내 선택은 정말 내가 하는 것일까? 넷플릭스, 유튜브, 스포티파이…우리가

www.kyobobook.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