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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경영/생활속 경험디자인 UX Design in Everyday Life

혁신과 디자인경영, 그리고 Pixar

by 파스텔블링크 (PastelBlink) 2020. 1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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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e Innovation DNA

"우리의 마음을 움직이는 결과물을 만드는 데 기술력에 의존하는 것 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인문학을 더하고, 인류학을 결합할 때만이 비로소 그 결과물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 Steve Jobs

 

컴퓨터 하드웨어 전문가였던 스티브잡스는 애플컴퓨터에서 쫓겨난 뒤인 1986년1월에

픽사 Pixar라는 컴퓨터 제조업체를 조지루카스로부터 인수하게 됩니다. 

픽사 인수를 통한 스티브좁스의 관심사는 여전히 픽사컴퓨터의 고성능 디지털

애니메이션 시각이미지 처리 기능에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의 픽사가 기사회생하고 성장한 발판은 컴퓨터 하드웨어 성능이 아니라,

홍보성 단편영화 업체를 '토이스토리' 같은 10편 이상의 장편영화를 제작하고 흥행시킨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 졌습니다.

최고의 아이디어는 기술과 인문학이 만나는 점에서 나온다는 것이 스티브좁스의 생각이었고,

훗날 다시 애플에 복귀한 그로 인해 애플의 혁신 DNA가 되었습니다.

 

 

2000년 11월, 스티브의 인문학 사랑은 오클랜드의 델몬트 캔 공장 부지에 신축할 픽사캠퍼스 건축디자인에 충실히 반영되었습니다.  당초의 캠퍼스 디자인 초안은 3개의 분리된 빌딩들로 구성되어 컴퓨터과학자, 애니메이터, 픽사 임원진 각각의 그룹을 분리 수용하도록 기획되어 있었습니다.  스티브는 중앙에 통풍이 잘 되는 안뜰이 있는 하나의 거대한 건물로 디자인 변경을 요구하였습니다.

 

스티브는 픽사캠퍼스가 가장 중요하게 해 내야 할 기능이 "임직원들간의 교류 Interaction"라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임직원들간에 서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개방된 공간을 그려내었습니다.

그는 교류 공간을 제공한 것만으로는 부족하다고 생각했고, 실제로 사람들이 그곳을 이용하게 할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다시 말해, 컴퓨터과학자, 만화가 등 서로 다른 문화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 함께 협업하게 하는 방안이 필요했습니다.

 

스티브는 처음엔 이것을 디자인 문제라고 인식했습니다. 

그래서, 회의실들을 건물 중앙으로 옮겼고, 우편함, 카페테리아, 커피 바, 기프트상점들을 차례로 안뜰로 옮겼지만, 여전히 부족하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샤워시설도 건물중앙에만 몰아서 배치 했습니다.

 

 

 

그는 사람들이 서로에게 달려가고, 눈을 마주칠 때, 진정한 협업이 이뤄진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칼리오그래퍼가 컴퓨터 폰트를 디자인하고, 화장실 세면대에서 애니메이터가 프로그래머와 대화하기 시작할 때 ...

 

조각조각 흩어져 있는 지식, 이질적인 분야의 사람들, ... 이들이 소통하고 협업을 하게 될 때 최고의 일관성있는 독특한 창조물이 탄생된다고 믿었습니다.

 

픽사 대학교에는 다음과 같은 라틴 문구가 적혀 있었습니다 :

Alienus Non Diutius

더 이상 혼자가 아닙니다 

 

 

출처 :

1) 뉴요커 www.newyorker.com/news/news-desk/steve-jobs-technology-alone-is-not-enough

2) 2011.8월 Horace Dediu, Steve Jobs’s Ultimate Lesson for Companies, Harvard Business Review

hbr.org/2011/08/steve-jobss-ultimate-lesson-fo

Steve Jobs’s Ultimate Lesson for Companies

In a rare reflective moment Steve Jobs, after the launch of the iPad, mentioned Apple’s DNA. He said: “Technology alone is not enough. It’s technology married with the liberal arts, married with the humanities, that yields the results that makes our

hbr.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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