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매거진이 선정한 2021년 UX/UI 트랜드를 정리했습니다.
#1 곳곳에 인공지능이 맞닿아 있습니다 AI is going to be everywhere
스마트스피커, 챗봇 등을 통해 가정에 접근하고 있는 인공지능 기술이 그 활동반경을 넓혀 갑니다.
넷플릭스 Netflix를 통해 "개인화된" 영화 추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구요...
자세한 정보는 동영상 링크를 참조하세요 : www.youtube.com/watch?v=TBukLWxiyXs
동영상 링크: www.youtube.com/watch?v=Gyjnwf8McS0
스파티파이 Spotify를 통해 "개인화된" 음악 추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출처 : uxmag.com/articles/these-are-the-ui-ux-trends-you-need-to-keep-an-eye-out-for-in-2021
개인화 personalization vs. 맞춤형 customization
닐슨노먼그룹은 "개인화 personalization"을 제공하는 주된 목적은 목표사용자가 특별한 노력을 하지 않아도 특정 사용자 니즈나 관심사에 맞는 컨텐츠와 기능을 제공하는 데 있다고 합니다.
반면에, "맞춤형 customization"은 사용자의 행위나 노력이 필요하며, 이로 인해 발생한 인터페이스의 직접적 변경에 관한 것입니다. 목표사용자의 선호도에 따라 스크린 요소들을 조정하게 됩니다.
출처 : uxmag.com/articles/these-are-the-ui-ux-trends-you-need-to-keep-an-eye-out-for-in-2021
#2 모바일 중심 디자인이 더욱 중요해집니다 Mobile-first design is more critical than ever
2019년 구글은 인덱싱과 랭킹 작업을 하는 데 필요한 컨텐츠를 (기존의 데스크톱 버전 페이지 컨텐츠 에서 크롤링하던 방식을 탈피하고) 모바일 버전의 페이지 컨텐츠에서 크롤링하여 인덱싱의 근거를 삼는 Mobile-first indexing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대부분의 구글 서치 사용자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접근하기 때문입니다.
출처 : developers.google.com/search/mobile-sites/mobile-first-indexing
반응형 UI 디자인이 선택이 아닌 필수인 이유입니다.
출처 : codepen.io/skil3464/full/zYvyVGK
출처 : pastelblink.tistory.com/15
#3 3D가 데세
3D 디자인은 애플이 공개한 새로운 macOS Big Sur 가 아이콘에 많은 3D 요소들을 가미하면서 한층 더 열기가 달아 오르고 있습니다.
참조 : youtu.be/6h8sb7q1WVo
3D 디자인 사용하는 추세는 애플 뿐 아니라 이미 널리 사용되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도 급격히 번지고 있습니다.
3D 디자인 사례1) 블루리시트 BlueReceipt
동영상 출처 : youtu.be/n9B4Isq-dM8
3D 디자인 사례2) 프로토파이 ProtoPie
동영상 출처 ; youtu.be/2OPNySqBYK4
3D 디자인 사례3) Pitch
출처 : pitch.com/
#4 기존 산업구조를 파괴할 가상현실? VR to disrupt the industry?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은 페이스북 오큘러스, 기어 VR, 구글 데이드림 등의 형태로 등장해 왔지만, 아직은 제대로 시장에 뿌리를 내리지는 못했습니다.
그런데, 최근 가상현실에 특화된 블록버스터 비디오게임 Half-Life Alyx이 등장하면서
가상현실 플랫폼의 시장성을 밝게 하고 있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동영상 출처 : www.youtube.com/watch?v=O2W0N3uKXmo
만약 소문대로 애플이 VR 글래스 신제품을 출시하게 되면, 애플 앱스토어에도 가상현실 플랫폼 전용 매장이 들어 설 수도 있을 겁니다.
가상현실 VR, 증강현실 AR, 혼합현실 MR은 이미 디자이너와 디자인 툴 영역에서 확산추세에 있습니다.
출처 : dribbble.com/shots?color=4A423B
동영상 출처 : youtu.be/sjDB-dTsNWc
용어정리 :
VR (Virtual Reality, 가상현실) ~ 사실적인 소리, 이미지, 감촉 등이 (실제 세계와 분리된 채) 가상의 세계에서만 만들어 질 때 갖는 몰입경험 immersive experience. 실제 세상 환경과 분리, 차단되어 있습니다.
AR (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 물리적인 실제 세계 환경을 컴퓨터가 만들어 낸 가상 환경의 소리, 영상, 그래픽, 또는 GPS 데이터와 결합해서 생생하고 직,간접적으로 보여지는 것. 실시간으로 상호작용 하지는 않습니다.
MR (Mixed Reality, Hybrid Reality 혼합현실) ~ 실제세계와 가상세계를 합쳐서 "실시간으로 공존하고 상호작용"하게 만들어 진 새로운 환경과 시각적 이미지
XR (xR) ~ AR, VR, MR 등을 통칭하는 용어 입니다.
출처 : medium.com/@northof41/what-really-is-the-difference-between-ar-mr-vr-xr-35bed1da1a4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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