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경영/생활속 경험디자인 UX Design in Everyday Life

맥킨지보고서 - 300개 기업 디자인역량 실태 조사 (2018.10월) McKinsey Design Index (MDI)

by 파스텔블링크 (PastelBlink) 2021. 1. 5.
반응형

김 과장님, 이번 신제품 개발이 금년 우리 사업부 업적평가를 판가름할만큼 중요하니 실력발휘 잘 하셔서 좋은 혁신 기안을 해 보시길 바랍니다.

남 본부장, 제2의 성장동력을 만들 서비스 기획안을 고민해서 다음분기에 사장님 승인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해 주세요.

박 과장님, 내년 50% 성장할 채널영업계획 만들어서 제출하세요

민 팀장님, 이번에 회사 웹디자인  개선해서 고객들이 많이 방문해서 우리 고구마스낵이 많이 홍보되게 해주세요.

정 과장님, 이번 신제품 잘 팔릴 패키지 디자인 다음주까지 초안 볼 수 있게 준비해 주세요.

 

많은 기업에서 일상적으로 하는 업무 지시입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최고경영진에게 매우 중요한 문제임에 틀림없지만, 결국 매출이나 영업이익등과 같은 재무성과 지표에 관심을 두게 됩니다.  그렇다면, 디자인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우리 회사 최고경영진들은 재무지표 만큼 디자인 성과도 중요하게 생각해서 매주 보고해 달라고 요청합니까?   대표이사님이 객관적 디자인 성과지표를 만들고 개선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진행해서 정례적으로 실적 보고하라고 하는 얘기를 들어 보신 적이 있습니까?

 

우리에게 익숙한 혁신기업이나 조직에서도 끔직한 제품이나 서비스가 시장에 출시된 사례가 있습니다.  페이스북 Phone, 애플 Newton, 구글 Notebook 블로그, 코카콜라 New Coke, 그리고 연결노선 항공편의 잦은 결항이나 지연 등등... 

 

반면에 디자인 역량을 성공적으로 적용한 사례도 많이 있습니다.  theaccidentaldesignthinker.com/2017/09/16/40-design-thinking-success-stories/

 

여러분의 조직의 디자인 역량은 어느 단계에 있나요?

 

2018년 10월, 유명한 전략컨설팅 업체 맥킨지에서 300개 상장기업들을 대상으로 디자인 사용 실태를 5년간에 걸쳐서 추적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맥킨지앤컴퍼니 McKinsey & Company (이하 맥킨지) 는 시니어 임원 및 디자인 리더들을 대상으로 인터뷰 또는 설문조사를 진행했고, 2백만건 이상의 제무자료와 10만건 이상의 디자인 활동들을 기록했습니다.  또한 맥킨지는 디자인 가치 측정을 위해 좋은 디자인을 결정하는 네 가지 디자인 역량 지표 (McKinsey Design Index, MDI)을 개발했습니다.  맥킨지는 MDI를 통해 개별 기업이 디자인에 얼마나 강한지, 그리고 기업의 디자인노력과 재무성과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했습니다.

 

맥킨지 설문조사 결과, 응답기업의 40% 이상이 개발기간중 최종사용자들과 소통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디자인팀들의 성과물에 목표를 설정한다거나, 객관적 평가기준을 마련한 기업은  50% 미만인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강하고 일관된 디자인 환경을 만드는 핵심 원동력은 전사적 의사결정이나 투자가 선결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디자인을 기업 경영상태와 연계할 객관적이고 명확한 방법을 갖지 못할 경우, 경영진은 일반적으로 한정된 자원을 디자인 부문에 투자하길 주저하게 됩니다.  맥킨지 디자인 지표 (MDI)에서 최상위권을 기록한 기업들은 매출이나 비용지표와 동동하게 디자인 성과를 측정하고 관리는 것이 최고경영진의 관심사안인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하지만, MDI 지표에서 최상위권을 제외한 다른 기업의 최고경영진들은 디자인을 2급 성과지표로 간주하고 있고, 디자인 이슈가 최고경영진으로 보고되지 않고 중간관리자들의 이슈에 머물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맥킨지 보고서가 디자인 역량면에서 최우수 기업들이 보여준 공통점을 다음 네 가지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 최고경영층이 재무지표 만큼이나 중요하게 디자인 지표를 측정하고 리드하는 디자인에 대한 분석적 접근을 적용할 것

* 사용자(고객) 경험을 최우선 과제로 염두에 두도록 조직문화의 부서간 경계를 허물어 버릴 것

* 우수 디자인 관련 임직원들을 육성하고, 이들을 cross-functional 팀으로 운영해서 사용자경험 개선에 대한 공동책임을 지도록 할 것

* 제품이나 서비스 기획 초기부터 최종 론칭 싯점까지 사용자 인사이트를 수집하고, 테스트하고, 빠른 학습을 하는 과정을 반복할 것  

 

Pixar는 과거의 상업적 성공 방정식을 답습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볼 때 기업의 생존을 위협한다고 믿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위험을 감수하며 과감한 태도로 임하도록 독려했습니다.

 

우리의 기업들이 혁신적 노력을 끊임없이 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고객이 여러분의 새로운 혹은 개선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알기 위해서 몇년 몇개월 이후 불확실한 미래까지 마냥 기다릴 순 없습니다.  그때 가서 실패했다면, 비용, 인력, 시간의 기회비용 출혈이 막대해서 생존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지금 고객의 반응을 들을 수 없을까요? 비용, 인력, 시간이 거의 들지 않으면서... 고객의 의미있는 피드백을 들을 방법은 없을까요?

 

디자인 스프린트는 이럴 때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의사결정 방법입니다.

디자인 스프린트 자료 링크 : 

pastelblink.tistory.com/category/%EB%94%94%EC%9E%90%EC%9D%B8%EA%B2%BD%EC%98%81/%EB%94%94%EC%9E%90%EC%9D%B8%EC%8A%A4%ED%94%84%EB%A6%B0%ED%8A%B8%20Design%20Sprint 

 

출처 : theaccidentaldesignthinker.com/2017/09/16/40-design-thinking-success-stories/

         The business value of design, McKinsey Quarterly, 10/25/2018 

          www.mckinsey.com/business-functions/mckinsey-design/our-insights/the-business-value-of-design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