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외교를 성공적으로 이끈 술 "the drink of diplomacy" 로 불리기도 하는 유명한 술 마오타이!
1972년, 미국의 닉슨대통령이 중국을 방문했을 때에도, 2013년 시진핑 주석이 캘리포니아에서 오바마 대통령을 만났을 때에도 함께 했습니다.
증류주 (distilled liquor/spirit)
술을 담그는 원리는 효모(이스트)가 무기호흡을 통해 당분이 에탄올로 바뀌는 작용을 이용한 것입니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 최대 20도 정도의 알코올 도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맥주는 3-8%, 와인은 8-14%). 알코올 도수를 더 높이기 위해 양조주를 가열하면 알코올의 끓는점이 물의 끓는점보다 낮기 때문에 알코올이 물보다 먼저 증발하게 됩니다. 이 증발하는 기체를 한 곳에 모으고 열을 식히면 다시 액체로 변하면서 알코올 농도가 높고 맑은 술을 얻게 되는 데 이 과정을 '증류' 라고 합니다.
출처 : edition.cnn.com/2021/01/15/business/kweichow-moutai-chinese-liquor-intl-hnk/index.html
Distill은 액체가 한방울씩 뚝뚝 떨어진다는 뜻입니다. 고농도의 술을 신비롭게 생각해서 정신,영혼,참뜻의 의미로 'Spirit' 이라고도 합니다. 사탕수수를 증류하면 '럼' 주가 만들어 지고, 보리를 증류하면 '위스키' 나 '보드카'가, 포도를 증류하면 '블랜디'가 탄생합니다. 제가 자주 마시는 소주는 고려말 몽고에서 도입한 증류기술로 만들어 졌습니다.
고량주 (高粱酒) 나 '배갈' 이라고 발음하는 백주(白酒, white liquor) 또는 ‘백간아(白幹兒)’도 고량, 조, 수수 등을 누룩으로 발효시킨 뒤 증류해서 만든 중국 술입니다.
출처 : www.moutaigermany.de/english/history-of-moutai/
중국의 대표 증류주, 마오타이가 특별한 이유
마오타이도 중국의 대표적인 증류주입니다. 정식 브랜드 명칭은 귀주모태주(貴州茅台酒, Maotai-jiu). 수수(고량)를 주 원료로 하는 중국 구이저우성(귀주성) 마오타이진의 특산 증류주 distilled liquor입니다.
프랑스 도시 꼬냑 Cognac에서 만든 술만이 꼬냑 브랜드를 사용하듯이, 마오타이도 귀주성 貴州 마오타이貴州茅台 마을에서 생산된 증류주 만이 마오타이 브랜드를 사용합니다.
중국에서는 마오타이 술을 보호하기 위해 마오타이를 굽이치는 오염되지 않은 츠수위(赤水) 강 주위에 화학공장 설립을 금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마오타이 마을의 공기중에 존재하는 2000종 이상의 독특하고 유용한 미생물들이 마오타이만의 독특한 풍미를 만들어 주고 있어서 그 맛의 복제가 매우 어렵다고 합니다.
사진출처 : edition.cnn.com/2021/01/15/business/kweichow-moutai-chinese-liquor-intl-hnk/index.html
마오타이의 향은 155가지가 넘는 향들이 섞여 있다고 합니다. 밀, 곡물, 간장, 코코넛, 초콜릿, 캐러밀, 익은 바나나, 맥아 맥주, 효모, 감귤류, 담배, 연기, 매운맛 녹색잎, 딸기, 망고, 꽃향기, 구운호두, 민트, ...
인공감미료를 사용하지 않는 마오타이의 제조과정은 향수를 만드는 과정과 유사한 기술롤 사용해서 증류하는 점에서 독특합니다. 9번의 증류과정, 8번의 발효, 7번의 여과, 그리고 수많은 숙성 및 혼합 공정을 거쳐서 증류주의 향이 오래도록 유지되게 합니다. 마오타이를 만드는 주재료인 밀은 용선 축제기간 동안에 수확하고, 99축제 기간동안 발표합니다.
출처 : spiritsofchina.com.au/why-is-moutai-so-unique-2
www.bbc.com/news/business-53216320
namu.wiki/w/%EC%A6%9D%EB%A5%98%EC%A3%BC
출처 : edition.cnn.com/2021/01/15/business/kweichow-moutai-chinese-liquor-intl-hnk/index.html
코카콜라, 나이키, 토요타, 디즈니의 시가총액을 제치다
출처 : www.thedrinksbusiness.com/2017/05/constellation-bid-for-brown-forman-rejected/
알코올 도수53도, 마오타이! 마시면 입에서 불이 납니다.
코로나19 상황에서도 귀주마오타이 주가는 2020년 한해동안 70% 성장하며 주가에도 불이 나고 있습니다 활활!!!
현재 시가총액은 4천210억 달러 (2.7조 유엔)!
중국 4대은행 시가총액을 합친 것 보다 높다고 합니다. 증류주 경쟁브랜드 영국의 Diageo(조니워커, 기네스)나 Constellation(잭다니엘, 코로나) 등의 시가총액은 가볍게 제쳤고, 세계최대음료 브랜드 코카콜라도 제쳤다고 합니다.
무엇보다도, 2019년 현재 마오타이 마을은 중국 서부지역에서 가장 잘 사는 마을인 것으로 보도되었습니다. 작년 마오타이 매출의 97%가 자국 수요로 채워 졌지만, 해외 소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가속화하고 있답니다.
"Stay at home with Moutai"
팬데믹시대 해외 잠재고객 유치를 위한 귀주마오타이의 소셜미디어 캐치프레이즈 입니다.
대한민국 증류주 소주도 도약하길 기대해 봅니다.
지역경제를 견인하는 마오타이가 내심 부럽습니다.
우리의 소주도 지역경제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더 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드는 건 어쩔 수 없나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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