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력관리

미국본사 3년경력 HR컨설턴트의 고민... 뭘 하고 싶은 지 모른다

by 파스텔블링크 (PastelBlink) 2024. 1. 13.
반응형

1, .. 2, .. 3년차 ... 그리고 지금

한국 국적으로 미국 명문 사립대학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지금은 미국 본사 메이저 HR컨설팅 기업에서 재직하며 역량을 인정받으며 4년차에 접어든 HR Benefit 컨설턴트 A님.
 
말 만 들어도 많은 이들의 부러움의 대상이 됩니다.
그런데, 이 청년도 지금 심각한 고민이 있습니다.
참... 직장 구하기 힘든 세상에 그처럼 최고의 직장에서 잘 나가는 데 심각한 고민이라니...
95점 받은 사람이 100점 받지 못해 부리는 배부른 소리로 보일 수 있습니다.

내가 뭘 하고 싶은 지 모른다

A님은 미국에서 평생 살 것도 아니고 언젠가는 부모님이 계시는 한국으로 돌아갈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본인이 담당하는 전문분야가 한국에서는 일자리 기회가 없고, 앞으로도 없을 것 같습니다
미국 대도시에서 살고, 최근 결혼을 했기 때문에 좀더 많은 연봉을 받는 것에 대해 좀더 민감해 졌지만, 이 분야에서는 연봉을 Jump 할 수 있는 분야로 보이지도 않습니다.  미국 본사에서 많은 경험을 쌓아 금의환향 할 수 없을 것 같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앞으로 뭘 하고 싶은 지 모릅니다.  클라이언트의 고민을 듣고 해결을 돕는 컨설턴트 인데도 불구하고 정작 내 문제에 대해서는 사회초년생입니다
 
고민은 갈수록 깊어지지만, 일상의 현업에 시간을 쏟다보니 시간이 지나도 답이 없고, 아무 진전없이 3년전 상태에서 머물러 있습니다

Start at the End

A님과의 대화를 통해 그 분이 갖고 있는 많은 경력 불확실성과 모호함들을 듣게 됩니다.
그러나, 명확하고 쉽게 바뀌지 않을 것이 확실시 되는 두 가지가 보였습니다 :
Present : 현재 직무는 내가 기대하는 비전이 없다
Future : 8-10년후에는 한국에서 일한다

이제 무엇을 하면 미래의 내 모습을 "스스로가 만족스럽게" 달성할 수 있을까요? 
지금 당장 타임머신을 타고 8-10년후의 미래로 가 보는 겁니다. 그래서, 8-10년후에 내가 경력목표를 달성했는지, 만약 달성 못했다면 무엇 때문인지를 미리 볼 수 있다면 지금 내 행동을 거기에 맞게 고쳐서 내 미래를 바꿀 수 있겠죠.
현재의 막막한 "나" 가 아니라, 미래의 답을 경험한 "나" 가 되는 겁니다.  아쉽게도, A군 옆에는 지금 근사한 타임머신이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제안한 타임머신을 경험할 수 있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A군처럼 Benefit Consultant 로 경력을 시작하였고, 지금은 경력이 8-10년차 이상인 분들을 LinkedIn Profile 에서 찾아서 샘플링해서 그 분들이 현재 무슨 일을 어디서 하고 있는 지 살펴보는 겁니다 
그 다음 그 분들에게 DM을 보내고 조언을 구하는 겁니다
 
미래를 훔쳐볼 수 있고, 손에 잡히는 미래의 선택지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제 나는 무엇을 하면 좋은 지에 대해 실행가능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낯선사람에게 도움을 요청을 약간의 용기만 있다면 가능한 일입니다. 
나쁘지 않죠? 
  
구글벤처스 JAKE KNAPP이 쓴 SPRINT 의 "Start at the End" 내용에서 착안해서 제안했고, A군도 당장 시도 해 볼만한 아이디어라는 피드백을 주셨습니다.  Key Challenges 에 대해 실행할 동력을 잃고 표류하는 과제에 대해 적용하면 도움이 되는 문제해결 방법론입니다.

생각은 짧게, 실행은 지금 당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