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25일 바비인형 제조업체로 유명한 마텔 MATTEL은 자사 처음으로 성-중립적인 인형들을 공식 출시했습니다. 제품 라인명은 "Creatable Worlds"으로 개당 29.99달러.
50여년전 바비인형이 처음 만들어 졌을 때부터 지금까지 아이들이 인형놀이를 하면 좋은 점은 바뀌지 않았습니다. 그 잇점은 스토리텔링, 상상력, 자기표현입니다. 아이들이 서로 다른 자신의 모습들이 문화, 미디어, 그리고 특히 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장난감들에 담긴 것을 볼 수 있게 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크리스마스 트리 밑에 담겨진 인형이 자신이나 자신의 친구, 가족을 닮지 않았을 때 아이들이 만들어 내는 스토리의 상상력은 급격한 제약을 받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아이들 스스로 자신의 이야기를 담아 낼 수 있는 장난감 인형이 되려면, 젠더 뉴트럴하게 만드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그리고, 메이크업 하지 않은 젠더 뉴트럴 인형을 하얀 도화지 삼아서, 피부색, 헤어스타일, 액세서리 옵션, 그리고 다양한 색깔 혼합을 통해서 아이들이 상상하고 원하는 캐릭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출처 : time.com/5684822/mattel-gender-neutral-doll/
2021년 2월25일, 이번에는 감자모양 플라스틱 장난감 으로 유명한 회사 HASBORO가 70년만에 '미스터 포테이토 헤드'의 젠더 뉴트럴을 선언했습니다. 더 이상 '미스터'를 사용하지 않고, "포테이토 헤드"로만 브랜딩합니다.
하스보로의 결정은 장난감과 미디어에서 다양성을 포용하는 큰 시대적 흐름을 반영하기 위함입니다. 이를 통해, 인형을 남자인형, 여자인형이 아닌 인형으로만 인식하고, 전통적인 남성,여성의 이분법적 관점의 억압에서 벗어나서 진정한 자아를 투영하는데 힘을 실어주기 위함입니다.
다양성이 존중받는 사회로의 시대적 조류는 매우 빠르게 우리의 문화와 일상 생활에 스며 들고 있습니다. 새로운 문화가 올바른 것이라면 마음으로 받아들일 준비를 항상 하고 있지만, 그 속도가 쓰나미로 느껴져 너무 갑작스럽다고 호들갑을 떨지 않게 되기를 스스로 다짐해 봅니다. 생각처럼 몸이 반응할 지는 겪어 봐야 알겠지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