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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경영/생활속 경험디자인 UX Design in Everyday Life

코코샤넬의 스타일 혁신과 2.55핸드백의 의미

by 파스텔블링크 (PastelBlink) 2021. 1.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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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은 잠시왔다 사라질 수 있지만, 스타일은 영원합니다

Fashion is ephemeral, but style is eternal."

 

"신체의 자유보다 더 아름다운 것은 없습니다

 Nothing is more beautiful than freedom of the body"

 - 가브리엘 "코코" 샤넬

 

샤넬은 20세기 가장 영향력있는 쿠튀뤼에중 한 분이었습니다.  

* 용어 :쿠튀뤼에 couturier ~ 고가의 패션 의상을 디자인, 제작, 판매하는 사람이나 기업

 

코코샤넬은 가수로 활동했었는데 이 때 "코코 Coco" 라는 닉네임을 사용했습니다. 

한 디자인 거장의 발자취를 살펴 보는 것은 그 결과물이 탄생하게 된 시대적 배경, 문화등과 맞물려 있어 그 시대를 이해하고, 의상 이외의 오브제를 위한 디자인적 사고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생전에 그녀가 창조한 스타일 혁신을 짚어 봅니다.

 

여성이 바지를 입다

1차 세계대전중 남성이 전쟁터로 사라진 뒤, 여성들은 간호사, 운전기사 뿐 아니라, (기존 남성중심의 일터이던) 무기공장, 사무실, 농장에서 기존에 남성들이 하던 일을 맡아하기 시작했습니다.  새롭고 거친 일터에서 여성들의 복장은 유니폼이나 바지를 더 자주 입어야 했습니다.   

사진 출처 : www.theguardian.com/fashion/2014/nov/10/how-the-first-world-war-changed-womens-fashion

 

1918년, 코코 샤넬은 배기 파자마 스타일의 "비치 파자마 beach pyjamas" 바지를 선보였고, 여성이 일상에서 바지를 입는 것을 크게 유행시키는 데 기여했습니다.  당시에는 여성성을 모호하게 하는 패션으로 인식되어 충격을 주었고, 1920년대 부유층 여성들사이에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샤넬 No. 5

샤넬 넘버5는 디자이너의 이름을 딴 최초의 향수였습니다.  넘버5는 샤넬의 행운의 숫자라고 합니다. 샤넬은 자신의 의상컬렉션 런웨이 날을 1년중 5번째 달인 5월, 그중에 5일인 5월5일에 선보이는 데, 그녀의 첫번째 향수도 샘플번호 5번을 유지하기를 희망해서 정해졌습니다.

출처 : www.lifestyleasia.com/bk/beauty-grooming/grooming/chanel-no-5/

 

 

샤넬 핸드백 2.55

1929년, 샤넬은 그녀의 핸드백 디자인을 시작했습니다.  그 당시 핸드백에 끈 strap을 다는 것은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샤넬은 평소 자신이 손에 쥐고 있던 지갑을 자주 잃어 버리는 것에 염증을 느껴 자신이 디자인 한 핸드백에 끈을 달았습니다.  그리고 1955년 2월에 출시.  그래서 샤넬의 아이코닉 핸드백은 "2.55" 라는 숫자가 붙게 됩니다.   

 

 

샤넬 슈트

1920년대 남성복과 스포츠웨어에서 영감을 얻어 슬림한 스커트와 칼라가 없는 투피스 여성의류 디자인을 선보였습니다.  이는 과거 수십년간 코르셋과 롱 스커트에서 여성을 해방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현대적이고 다소 남성적인 디자인을 채용한 코코샤넬의 투피스 수트는 전후 커리어 워먼 의상으로 이상적이었습니다.  그레이스 켈리, 오드리 헵번, 다이애너 공주 등이 샤넬 수트를 착용했습니다.

출처 : Vogue www.vogue.com/article/5-things-you-didnt-know-about-coco-chanel

출처 : CNN edition.cnn.com/style/article/coco-chanel-fashion-50-years/index.html

 

동영상 출처 : www.youtube.com/watch?v=xjzH6vRn5P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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