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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경영/디자인스프린트 Design Sprint

올바른 디자인 스프린트 문제 선정하기

by 파스텔블링크 (PastelBlink) 2021. 1.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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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조직은 해결해야 할 크고 작은 문제들이 있습니다. 

 

디자인 스프린트는 구글벤처스 제이크 냅이 제안한 문제해결 과정입니다.  5일이라는 짧은 기간 안에 문제해결을 위한 모든 유용한 아이디어들을 모으고 정리해서 하나의 최선의 아이디어를 만들어 냅니다. 5일 기간동안 매일매일 단계적으로 달성해야 할 상세한 활동들이 사전에 전달됩니다.  마지막 날에는 검증된 한 가지 제품을 얻을 수도 있고, 아니면 그 프로젝트가 우리가 고안한 방식으로는 이상적인 결과를 얻을 수 없다는 결론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문제해결을 위해 최선으로 선택한 아이디어 솔루션이 실제 고객에게 통하는 지를 막대한 인적, 물적 투자가 소요될 실물 제품을 론칭하기 이전에 빠르고, 적은 리소스 투자만으로도 실제 고객 피드백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은 조직에 매우 큰 잇점을 제공합니다

* 디자인 스프린트 탄생배경과 핵심가치 pastelblink.tistory.com/1?category=941408

 

디자인 스프린트 탄생배경과 핵심가치

 

pastelblink.tistory.com

그런데, 여러분이 직면한 모든 문제들이 디자인 스프린트로 해결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장담하기 어렵습니다.

* 참고 : 디자인 스프린트에 적합하지 않은 프로젝트 유형 pastelblink.tistory.com/24?category=941408

 

디자인 스프린트에 적합하지 않은 프로젝트 유형은?

 

pastelblink.tistory.com

디자인 스프린트 방법론을 적용하기에 적합한 문제인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점검항목을 소개합니다

 

 

디자인 스프린트 기간 (최대 5일)안에 해결할 수 있는 문제 인가요?

아무리 중요한 문제라고 하더라도 올바른 문제를 규명하고, 해결 아이디어를 찾고,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고객 테스트를 완료하는 전 과정을 최대5일 이라는 기간안에 미리 짜여진 세부 시간일정 계획에 따라 진행하는 일정으로 진행 가능한 문제라야 합니다.

 

사용자가 현재 제공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서 불편을 겪고 있습니까?

이것은 문제발생의 원인이 누구에 의해, 언제, 어떻게, 왜 발생하는 지를 명확히 이해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합니다.  디자인 스프린트에서는 스프린트 일원으로 참여하지 못하는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고 스프린트 팀원들과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최종 스프린트 문제를 선정하는 데 중요한 인사이트를 얻습니다.  또한, 스프린트 팀원으로 참가하는 사람들이 개발적으로 포스트잇과 화이트보드를 사용하여 독립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공유하며, 투표를 통해 최종 스프린트 문제를 선정하게 됩니다.  

 

이 문제가 조직이 해결해야 할 만큼 우선순위가 높은 문제입니까?

디자인 스프린트 활동은 의사결정자와 참가자들의 시간적(최대 풀타임 5일), 인적(의사결정자 포함 최대7명의 적극적 참여), 프로세스적 (다른업무로의 이탈없이 약속된 프로세스에 동의 및 참여), 의사결정자의 신속하고 명확한 의사결정이나 권한위임에 대한 약속이 전제 되어야 합니다

문제 해결 여부가 조직에 큰 영향을 미치거나 (at high stakes), 해결 마감시한이 임박하거나 (not enough time 예를 들면, 한달 이내), 또는 기존 방식으로는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한 채 답보상태에 있는 지 (just plain stuck) 점검해 보세요. 이러한 경우, 디자인 스프린트를 적용해서, 문제해결 아이디어가 실제 통할 지 빨리 확인해 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조직이 이 문제의 해결에 대해 높은 투자 의지를 갖고 있습니까? 

디자인 스프린트는 문제 해결 아이디어를 실제 테스트하여 고객피드백을 바탕으로 추진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만약 조직이 디자인 솔루션을 실행하는 데 투자할 우선순위가 낮다면 디자인 스프린트를 진행하는 것이 조직의 비전을 달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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