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경영/디자인스프린트 Design Sprint

디자인 스프린트를 통한 문제해결 - 올바른 팀원 구성하기

by 파스텔블링크 (PastelBlink) 2021. 1. 21.
반응형

디자인 스프린트는개인단독이 아니라 각 분야별 전문가와 의사결정자들이 함께 최선의 솔루션을 찾아 문제를 해결하는 집단지성을 통한 문제해결 방식을 따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한 두명의 의사결정자의 적극적인 참여입니다.  의사결정자 조차도 문제해결을 위한 충분한 정보를 갖고 있다고 장담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팀 활동을 통해 제한된 시간일정 안에 최대한 많은 정보를 함께 공유하고, 최대한 많은 솔루션들을 도출하고, 그 중 프로토타입 제작 및 테스트에 대상이 될 최상의 솔루션 아이디어를 선택하는 의사결정 과정을 거칩니다. 

 

의사결정자는 팀의 일원으로서 충분한 정보를 공유할 의무가 있을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과정에서 필요한 중요한 의사결정들을 신속하고 단호히 내려 주어야 합니다.  만약 의사결정자가 스프린트 전 일정에 충실히 참여하기 어려울 경우에는 의사결정 권한을 다른 팀원에게 위임해야 합니다.  의사결정 권한을 위임받은 팀원이 내린 의사결정이 의사결정자가 내린 것과 동등한 효력을 발생시키도록 보장합니다.

 

구글벤처스 제이크 냅은 팀 규모를 의사결정자 포함 최대 7명을 넘지 않는 선에서 구성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통상적으로는 한 두명의 의사결정자, 고객지원 담당자, 프로덕트 전문가, UX디자인 전문가, 마케팅 전문가, 재무전문가 등 다양한 분야의 사내 전문가들이 참여하도록 한다면,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통찰하고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팀원중에는 명석하지만, 다른 팀원들의 의견과 반대되는 의견들을 제시하는 참석자가 포함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를 통해, 서로 다른 시각과 견해가 존중되고 공유될 기회를 갖고, 경우에 따라서는 이들의 유별난 문제해결 방법이 맞을 수도 있습니다. 최소한, 상반된 의견을 갖는 팀원들이 존재한다는 사실만으로도 다른 팀원들이 문제 해결에 더 집중하는 원동력이 됩니다. 

 

외부인 또는 팀원 중 한 명을 회의 진행자로 선임합니다.  회의 진행자는 회의를 이끌고, 토의내용을 요약하고, 희의를 중단하거나 진행하는 싯점을 조율하고 팀원들이 활동에 집중하고 최선의 프로젝트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팀원들의 활동을 통제합니다.  회의 진행자는 의사결정에 중립적 태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팀 이외에 추가로 전문적 조언을 듣는 것이 필요할 경우, 내외부 전문가들을 선별하여 스프린트 첫 날 개별 인터뷰를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도전 과제와 관련하여 미리 알아야 할 정보를 추가 획득하거나, 이미 알고 있던 정보라도 보다 상세한 내막을 이해할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