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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경영/생활속 경험디자인 UX Design in Everyday Life

아마존 로고가 또 다시 바뀐 이유? Amazon Logo Was Changed Again and Again - Why?

by 파스텔블링크 (PastelBlink) 2021. 3.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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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4년 7월, 제프 베조스가 아마존을 창업할 당시의 회사 이름은 "캐데브라 Cadabra" 였습니다.  그러나, 회사명의 영어 발음이 "시체 cadaver"와 비슷하다는 피드백 때문에 7개월 만에 회사명을 "아마존 Amazon"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출처 : https://twitter.com/norm/status/1014948172500819969?s=20

 

1995년 만들어진 아마존 로고는 'A'가 로고의 중심 엘리먼트 였습니다.  A모양 안에 그려진 곡선은 굽이치는 아마존 강을 상징합니다.  2000년부터 수정하여 사용하던 아마존 로고의 하단부에 있는 노란색 화살표는 아마존의 'a'와 'z'를 연결하고 있습니다.  알파벳의 시작인 a와 끝인 z까지 필요한 물건이면 무엇이든 아마존에서 살 수 있다는 것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출처 : 1000logos.net/amazon-logo/

 

아마존의 로고는 최근까지도 스타일리쉬 하기 보다는 , 다분히 '기능에 충실 functional' 하게 디자인되었다는 평가를 들어 왔었습니다.  2021년 1월말, 새롭게 수정된 아마존 앱 아이콘은 미니멀리즘이 가미된 세련된 디자인적 시도였습니다.  아마존의 갈색 포장지 색상과 밝은청색 계통의 소포 테이프에서 영감을 얻어 디자인되었고, 기존의 스마일 화살표를 유지했습니다.

그런데, 결국 이 디자인은 실패작이라는 평이 강했습니다.   앱스토어나 마켓플레이스의 수많은 앱 아이콘들 속에서 눈에 띄어야 한다는 근본적인 요구사항을 만족시키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새 아이콘 디자인 속 청색 소포용 테이프 컨셉이 콧수염으로 보인다는 소비자가 많았습니다.  

 

 

출처 : www.creativebloq.com/news/amazon-fixes-controversial-app-icon

심지어는 그 콧수염이 히틀러의 콧수염으로 보인다는 것으로 SNS에서 논란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출처 : https://twitter.com/b_treuer/status/1367088649943339009?s=20

 

화들짝 놀란 아마존은 논란을 잠재우려는 의도로 소리소문 없이 새로운 로고의 글로벌 론칭을 하기 전에 또 다시 새 로고를 살짝 고쳐 공지합니다.  이번에는 콧수염으로 인식되어 말이 많았던 소포용 테이프 이미지를 살짝 접힌 형상으로 수정했습니다.  테이프를 소포에서 떼어 낼 때의 고객의 기쁨을 표현하고자 했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좀더 긍정적인 반응이 나오고 있습니다.   니켈로데온 TV 만화시리즈 Avatar: The Last Airbender 의 캐릭터 Ang을 닮았다는 작은 논쟁은 여전히 있습니다만... 

 출처 : www.theverge.com/tldr/2021/3/1/22307870/amazon-new-app-icon-mustache-shave-change-design-update

 

동영상 출처 : Every Power Aang Had In Avatar: The Last Airbender www.youtube.com/watch?v=y2aXpKf4oC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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