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살아가는 이야기

악수하기는 우리생애 잊혀진 습관으로 기억될까? Can we do handshake again in Our Lifetime?

by 파스텔블링크 (PastelBlink) 2021. 3. 23.
반응형

며칠 전 지인의 자녀 결혼식장에서 많은 반가운 얼굴들을 만나 즐거웠습니다.  코로나 상황의 심각성 때문에 결혼식도 오랜만에 참석하지만, 많은 분들이 인사를 나눈 후 식사하는 대신 결혼답례품을 들고 귀가를 선택하는 모습들도 자연스런 모습이 되어 버렸습니다.  일찍 귀가족에 동참한 저도 많은 분들과 가볍게 목례하고 약간의 거리를 두고 얘기를 나누다가 결혼답례품을 들고 귀가하기 위해 엘리베이터 앞에 섰습니다. 

 

때마침 엘리베이터에서 아주 오랜만에 대학 은사님이 걸어 나오시는 것을 보고 너무 반가운 나머지 나도 모르게 불쑥 악수를 청하는 손이 나갔습니다.  다시 접기 민망한 상황에서 은사님이 손을 잡아 주셨습니다.  의식적으로 노력 중이지만, 아직은 악수의 기억이 지워지지 않은 것 같습니다.  

 

악수 Handshake가 인류사에 언제쯤 등장했는 지는 확실하지 않다고 합니다.  그러나, 악수가 이방인에게 자신의 맨 손을 뻗어 보여 줌으로서 무기를 들고 있지 않다는 것을 확인시켜 주는 '평화적 제스처'의 하나로 시작되었다는 것이 중론입니다. 

"동의 Agreement 를 표시하는 데 말 words로 사용한다면 빠르고 명확하게 의사를 전달할 수 있지만,

 무기를 들고 있지 않은 빈 손을 상대방에게 뻗어 악수하는 의례적 제스처를 통해서만 (동의의) 효력이 발생 합니다"   
 - 역사가 월터 버커트 Walter Burkert -

 

인류 역사상 최초로 시도된 악수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기원전 9세기 아시리아 왕 샬마네저 Shalmaneser 3세가 동맹을 봉인하기 위해 바빌로니아 통치자와 악수를 하는 기록은 지금까지 밝혀진 가장 오래된 악수의 증거물중 하나입니다.

 

팬데믹으로 인해 악수를 대체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이 새로운 문화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전세계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은 주먹을 가볍게 터치하는 fist bump 방식입니다.    이 방법은 1800년데 프로 복싱선수들이 시합 직전에 선수 상호간에 하는 인사의 하나로 처음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또 다른 방법은 다른 손가락은 접은 채 집게 손가락과 새끼 손가락만을 마치 뿔 모양으로 들어 올리는 뿔 사인 Horn Sign 이 있는데, 악귀를 쫓는 주술적 성격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지금은 락 페스티벌에서도 자주 등장하고 있기도 합니다.

행 루스 Hang Loose 제스처는 하와이에 사는 Hamana Kalili 라는 사람이 설탕공장 사고로 가운데 세 개 손가락을 잃었을 때 처음 사용하기 시작했고, 그 후 하와이 서핑 커뮤니티를 방문하는 서퍼들이 상호간에 인사나 감사를 표시하기 위해 널리 사용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악수를 대체하기 하려는 어떠한 제스처도 악수만큼 확실한 지배적 위치를 얻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또 다른 익숙해짐과 공동체 사람들 간에 통일된 문화의 형태로 다져 질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 모든 방법들은 악수를 통해 전해 오는 손의 따스한 온기가 주는 묵직한 평화, 감사, 동의의 의미를 전하는 데는 실패할 것 같습니다.  허깅, 하이파이브 등 말이나 제스처로 설명되지 않는 깊은 무언가가 전해지는 신체적 접촉의 문화가 ZOOM이나 가상공간에서 자행되는 만행이 내 생활을 지배하지 않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