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력관리

2025 AI Agent 의 시대! 내 일자리에 미치는 영향은?

by 파스텔블링크 (PastelBlink) 2025. 1. 4.
반응형

2019년말 불어닥친 팬데믹의 여파로 생긴 새로운 시장기회에 거대 Tech 기업은 앞다퉈 고용을 확대했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투자자본 회수 싯점이 늦어지게 되었고, 자금압박으로 인해 2022년 하반기부터 2024년 상반기까지 기업들은 또 다시 대량해고의 길을 선택합니다.

 

2025년 Tech 고용시장에는 전년대비 무엇이 달라질까요?

낮아지는 기업 충성도, 높아지는 이직 수용성

꿈에 그리던 Tech Giant 기업에 취업했는데, 갑자기 해고되는 수 많은 직장인들에게 더 이상 맹목적인 Corporate Loyalty 를 기대하기 어렵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좀더 좋은 근무조건을 제공하는 이직제의에 대한 수용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Hybrid (In-Office + Work-From-Home 혼합) 근무제 보편화.  대기업은 사무실근무 선호.

구글, 아마존, 델, 메타, 애플, 트위터를 포함한 대다수의 Tech 대표 기업들은 (최소한 주당 3일이상) 사무실 근무를 요구하기 시작했습니다.  구글의 HR관계자는 이를 수년내 사무실 근무로 전환하기 위한 전단계 (트랜지션) 과정의 일환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우수인력 채용에 어려움을 더 겪는 중소업체의 경우에는 재택/원격근무 기회가 넓여지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러분의 기업이 재택/원격근무를 폐지/축소하는 것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이직을 고민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전보다 재택/원격근무를 제공하는 일자리 공급이 줄어든 반면, 경쟁자는 늘어날 것이기 때문에 구직이 더 어려워 질 것이라는 것도 감안 하셔야 합니다. 

 it’s “important that these people be at the office” to get the benefit of on-the-job training for junior team members.

- Ex-Google CEO Eric Schmidt

 

직무역량 업스킬링 Upskilling 필요 증대 

AI Agent 시대라고 합니다.  사람과 AI Agent 가 함께 결합되어 과업을 수행하도록 요구받는 시대가 도래하였습니다. 

 

산업디자이너 채용하던 기업들은 도면, 자, 연필을 도구로 제공했습니다.

그리고, 어도비 소프트웨어 스킬을 사용할 줄 아는 전문가를 채용해 왔습니다.

이제는 많은 기업들이 높은 부가가치를 제공하는 포지션을 제외하면, 디자인 작업을 외주로 전환했고,

크몽과 같은 플랫폼 서비스를 통해 간단한 산업디자인 작업, 통번역 작업 등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AI Agent 시대가 도래하면서, 전문가 도움없이도 텍스트 몇 줄만으로 원하는 동영상과 이미지파일이 만들어 지는 시대가 도래하였습니다

지금 변하지 않는다면 항상 내 앞에 있던 그 일자리가 내일이면 마술처럼 내 앞에서 사라지는 공포를 경험하게 됩니다.

지원하는 일자리에 정조준한 이력서 Customization

일자리 지원을 위해 제출하시는 후보자 이력서는 아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눠 집니다 :

유형 1.  기존에 정리한 이력서를 수정없이 제출헌다.  바쁜데 굳이 수정할 필요성을 못 느낀다. 그렇게 해도 Hiring Manager는 내 진가를 알아 볼 거고, 상세한 역량은 면접 때 설명하겠다

 

유형 2.  평소에 이력서에 프로젝트 포트폴리오를 추가 정리해 둔다.  여러 회사에 포지션을 지원하는 경우, 시간이 들더라도 최대한 직무기술서의 요구역량에 대응하는 프로젝트 경험을 전달하도록 customization 작업을 진행한 뒤 제출한다.  가능하다면, 써치펌 컨설턴트를 통해, Hiring Manager 의 요구역량 우선순위에 대한 정보를 얻어서 포트폴리오 업데이트에 반영한다

 

고용주는

"경험은 없지만, 할 수 있다"를 믿지 않습니다. 입증된 경력/경험만 믿습니다. 

후보자 스스로 어필하지 않으면, 알 지 못합니다.  이력서와 링크드인 프로파일에 핵심역량 키워드와 관련된 경험이 명시되도록 업데이트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