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살아가는 이야기

기업가치 핵심 평가요소 ESG (Environmental, Social, & Governance) as New Corporate Value Criteria

by 파스텔블링크 (PastelBlink) 2021. 3. 26.
반응형

ESG (Environmental, Social, & Governance) 라는 용어는 2005년 UN과 스위스 연방외무성에서 공동 집필된 "The Global Compact : Who Cares Wins" 라는 기념비적인 연구보고서에서 처음 등장하였습니다.  이 보고서의 주 저자는 지속가능 재무분야 전문가인 Ivo Knoepfel 박사입니다. 따르면, 환경, 사회, 거버넌스 요소를 자본시장에 이식한다면 지속가능한 시장과 사회 기여도 측면에서 더 좋은 성과를 얻게 된다는 결론을 도출하고 있습니다. 

ESG 투자는 2004년1월 코피 아난 전 유엔 사무총장이 세계 50대 주요 금융기관 CEO들에게 편지를 보내 UN Global Compact의 후원과 국제금융 지원을 받아 공동 이니셔티브에 참여하도록 초청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ESG는 환경적, 사회적, 거버넌스 요인들을 사용해서 기업과 국가의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를 평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한 기업이나 국가에 대한 투자를 검토하고 결정하기 위한 평가 요소로 전통적인 재무정보와 더불어 그 기업이 환경적, 사회적, 거버넌스 측면에서 기여한 바에 대한 데이터를 포함해서 결정하겠다는 겁니다.  또한, ESG를 중요한 투자 기준으로 포함한다는 의미는 기업의 가치를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지속가능성을 고려하는 측면이 강화된다는 의미가 되기도 합니다.  이처럼, 국가와 기업이 앞다투어 ESG 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는 ESG를 준수하는 것이 기업에 새로운 사업기회와 이익을 제공하는 데 매우 중요한 결정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맥킨지의 "Five ways that ESG creates value" 보고서 (2019년11월) 에 따르면, 2천개 이상의 ESG 연구논문중 63퍼센트 이상이 기업이 ESG에 특별한 노력을 하는 것이 자본회수 Equity Returns 에 긍정적인 기여를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맥킨지는 기업이 ESG 친화적일 경우 얻게 되는 기업의 지속가능성 기대효과를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측면으로 요약 설명하고 있습니다. 

첫째, 기업 매출 증대 효과 Top-lline Growth입니다.  맥킨지 연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환경친화적인 기업에 대해 더 많은 구매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니레버가 경쟁사 보다 훨씬 적은 물을 사용하는 식기세척기를 출시한 뒤 20퍼센트의 캐테고리 성장을 달성했습니다.    

둘째, ESG 강화를 통한 비용 절감 효과 Cost Reductions 입니다.  맥킨지 연구에 따르면, 운영이익의 최대 60퍼센트가 (에너지, 물, 폐기물을 포함한) 자원의 효율적 운영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1975년, 3M은 오염발생을 선제적으로 방지하기 위해 시행한 "오염방지급여 Pollution Prevention Pay (3P)" 정책 시행으로 22억 달러의 비용을 절감했습니다.  FedEx는 자사의 3만5천대 운송차량의 엔진을 전기/하이브리드 엔진차량으로 교체하는 전략을 시행하고 있고, 현재 20퍼센트를 전환시켜 이미 5천만 갤런이상의 유류비를 절감했다고 합니다.

셋째, ESG 이행을 통한 정부의 규제 및 법적 개입 Regulatory & Legal Interventions 요인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맥킨지는 일반적으로 기업이익의 1/3 이 정부의 규제 및 법적 개입 리스크를 안고 있다고 합니다.  강력한 ESG 정책 시행을 통해 각종 규제 및 법률 위한 요인을 줄이게 되면, 이익 리스크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정부보조금 의존도가 높은 자동차, 항공우주, 국방, 기술 부분에서는 더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넷째, 직원 생산성 향상 Productivity Uplift 효과입니다.  포츈지가 선정한 일하기 좋은 100대기업은 동종업계 타 기업들보다 연평균 2.3% ~ 3.8% 더 높은 주식 수익율을 올리도록 기여한다고 합니다.  월마트는 납품업체들의 직장 근무조건을 추적하는 시스템을 가동하고 있습니다.

다섯째, 투자 및 자산 최적화 Investment & Asset Optimization 효과입니다.   현재, 운용중인 자산의 사용용도를 재고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속가능한 사업유망 기회들에 자본을 더 많이 투자함으로서 투자 회수율을 높일 수 있게 됩니다.  중국은 대기 오염과의 전쟁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2030년까지 3조 달러규모의 새로운 투자 기회 유발 효과를 발생시킵니다. 

 

그렇다면, ESG 활동을 하는 기업에만 투자하는 'ESG Investment 투자' 규모는 얼마나 될까요?

2020년말, 전세계 ESG 총관리자산 (Asset UnderManagement, AUM) 규모는 1.7천억 달러 규모로 추정된다고 보고했습니다 (출처: 모닝스타).    

코로나19 전염병 상황에서 유럽의 ESG 펀드 규모 급등의 영향으로 인해, 2020년 4분기 ESG 자산은 3분기 대비 88퍼센트 급등한 1.5천억 달러가 되었습니다. 

2020년 11월,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이 세계 기후변화에서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할 것임을 표명한 바 있으며, 이로 인해 2020년 4분기 미국의 ESG 기금은 3분기 대비 13퍼센트 증가한 2.05백억 달러가 신규 유입되었습니다.  현재는 유럽이 ESG 투자기금 성장에 가장 큰 기여를 하고 있지만, 2020년4분기를 기점으로 미국의 본격적인 기금 증가가 지속될 것으로 봅니다.  

기업에 투자하는 기관들은 성장을 통한 이윤을 추구합니다.  그런데, ESG를 준수하는 기업들이 지속가능한 성장 측면에서 강한 양의 상관관계를 갖는다는 조사결과가 대세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ESG 데이터를 중요하게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국가에서도 정책적으로 ESG에 우회적인 기업들에게 더 많은 사업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ESG 투자자금 규모가 급격하게 늘어나서 기업 존속과 성장을 해야하는 입장에서는 투자자가 원하는 ESG에 대한 노력을 더욱 집중해서 할 수 밖에 없습니다. 

 

2020년 10월 국가별 ESG 지표 랭킹 자료를 보면, 스웨덴, 핀란드, 노르웨이, 덴마크 가 모범국가로 조사되었습니다.  일본도 20위.  조만간 한국이 Top 20 안에 포함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