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살아가는 이야기

대체불가토큰 NFT, 디지털자산의 내재가치를 제공하는가? NFT With Intrinsic Value?

by 파스텔블링크 (PastelBlink) 2021. 3. 9.
반응형

지난 2월23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암호자산은 내재 가치가 없다.  왜 비싼 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언급했습니다.  또한,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도 "비트코인은 매우 투기적 자산이며... 투자자들이 겪을 수 있는 잠재적 손실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고 했습니다. 

 

그런데, 암호화기술은 비트코인에 머무르지 않고, 세상에 유일무이한 디지털 창조물인 대체불가토큰 (Non-Fungible Tokens, NFTs)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토큰당 가치가 동일한 암호화화폐와 달리, NFTs는 토큰마다 가치가 천차만별입니다.  또한, NFT는 특정인이 100% 소유할 수 있으며,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서 복제, 제거, 파괴가 불가능합니다.  이처럼 블록체인 기술을 배경으로 가상의 세계에 존재하며, 누구도 사라지게 할 수 없는 이 세상에 오직 하나 뿐인 디지털 자산 수집에 많은 열광하는 사람들이 폭발적으로 늘어 나고 있습니다.

출처 : beincrypto.com/top-10-most-expensive-nft-sales-globally/

 

디지털 아티스트 Beeple (실명 Mike Winkelmann)이 만든 비디오클립은 6.6백만달러에 매각되었습니다.  당초 매입가는 6만7천 달러였다고 합니다.  경매업체 크리스티도 Beeple의 NFTs 디지털 예술품 판매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크립토키티는 블록체인 암호화기술을 배경으로 한 온라인 게임의 일종입니다.  세상에 유일무이한 모양의 디지털 고양이를 창조물을 입양하고, 키우거나, 매매할 수 있습니다.  

프랑스 기업 소라레는 공식라이센스 축구 카드를 수집하고 게임을 즐길 수 있는 NFTs 상품 판매로 총22백만달러의 누적매출을 기록중이라고 합니다.  

르브론제임스의 Top Shot NFT는 208K 달러에 매각 되었습니다.

Chris Torres 가 만든 블록체인 만화 짤 Nyan Cat NFT는 온라인 경매에서 300.00 ETH (5억8천만 달러)에 팔렸습니다.  매각된 컨텐츠는  .gif 파일이 아니라서 복제가 불가능합니다.

L’ Atelier에 따르면, 2020년 NFT 총 거래가치는 2019년에 비해 4배 성장한 2억5천만 달러였다고 합니다.  NFTs 의 폭발적인 인기 뒤에는 코로나19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NFTs의 미래에 대한 회의론도 여전히 존재합니다.  지금까지는 디지털 아트가 암호화화폐의 다음 도착지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복제가 판을 치고 있는 온라인 콘텐츠 시장에서 복제가 불가능하고, 소유권을 주장할 수 있고, 양수 양도가 가능하다는 것은 NFT의 새로운 가치입니다.  암호자산의 최대약점으로 논의되어 온 내재가치 이슈는 NFTs 에서 해결될 수 있을 지 더욱 궁금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