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살아가는 이야기

해군력 규모를 세계1위로 키운 중국의 다음 행보는? China, World's Strongest Navy Power House. What's Next?

by 파스텔블링크 (PastelBlink) 2021. 3. 7.
반응형

 

5대양 6대주로 배웠는데, ... 7대양이라네요.

 

북극해 the Arctic,

북대서양 North Atlantic,

남대서양 South Atlantic,

북태평양 North Pacific,

남태평양 South Pacific,

인도양 Indian, and

남양 Southern Oceans

출처 : danielelina.blogspot.com/2016/06/7-oceans-of-world-map.html

 

가깝게는 대만에 대한 통합의 야심과 남중국해에서의 중국 경제적 지배력 확보, 멀게는 세계7대양에서의 글로벌 지배를 위해 중국의 해군력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2020년말, 중국의 해군력이 마침내 미국을 제치고 세계 1위가 되었습니다.  최소한 전투함 대수에서는 그렇습니다.  미해군정보국 (ONI)에 따르면, 중국 전투함 수는 총 360대로 미 해군 전투함 수 보다 60대 이상 더 많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중국의 전투함 수는 20여년만에 규모를 3배 이상 성장시켰습니다.  규모 뿐 아니라, 항공모함, 탄도핵미사일 잠수함, 극지방 쇄빙선 등 질적 성장도 달성했습니다.

출처 : edition.cnn.com/2021/03/05/china/china-world-biggest-navy-intl-hnk-ml-dst/index.html

 

중국의 해군력 급성장은 상업용 조선능력에서 세계1위를 달성한 것이 중요한 원동력입니다.  2018년 중국은 조선 톤수에서 세계조선시장의 40%를 차지하여, 한국의 25%보다 훨씬 많습니다.  한국의 조선능력이 더욱 강해져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한국의 해군력은 세계13위라고 합니다 (전투함 대수).  미국을 제치고 세계3위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북한의 모습에서 질적인 우위가 양적인 열세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 지에 대해 걱정이 앞섭니다.  

출처 : www.globalfirepower.com/navy-ships.php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