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력관리

일자리가 사라져도, 일의 본질은 남는다

by 파스텔블링크 (PastelBlink) 2023. 12. 11.
반응형

"사무실 출근 안하고, 온종일 집에서 한다고? 
그게 가능해?"
설마가 사람잡는 순간입니다.
 
팬데믹 이전에는 많은 기업경영인들이 재택/원격근무에 대해 생산성에 문제가 생긴다며 현업에 적용을 꺼려 왔습니다.
그런데, 코로나19가 전세계를 공포의 도가니로 몰아 갔고, 기업들은 어쩔 수 없이 직원들이 집에서 일하는 걸 허락합니다. 
우려하던 생산성에는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 사이 사람들은 이 어색하고 불편한 원격근무 환경을 견디어 냈고, 나름 더 좋은 근무방식을 찾아냅니다.
생각보다 더 길어진 2년간의 코로나 시대를 겪으면서 사람들은 재택근무가 경영자와 직원 모두에게 더 좋은 근무방식 선택지가 될 수 있다는 걸 경험으로 터득합니다. 
그리고는 ...
다시 사무실로 돌아오길 거부하는 사람들이 급속도로 늘어나고
연봉조건 만큼이나 원격/재택근무를 중요한 기업 선택요건으로 고려하기 시작합니다.
 

일자리가 사라져도, 일의 본질은 남는다

AI 기술이 HR서비스업계 일자리 수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치것이라는 걸 아직 실감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게 돼?"
Staffing Outsourcing 기업들은 긴가 민가 합니다.
아직 피부로 겪어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오늘도 채용전문가들은 별일 없다는 듯 커피 한 잔과 함께 일을 시작합니다.
[후보자탐색] 채용소요가 발생되고, 요구직무가 규명되면, 그 일에 맞는 분을 찾는 작업을 시작합니다.   보유한 지원자 DB나 주변 지인을 통해 찾기도 하지만, 시간싸움이라 LinkedIn, 사람인, PeopleNJob 과 같은 유료 검색툴들도 동시에 이용합니다.  엄청난 에너지가 소모되고 피를 말리는 과정입니다.  정말 찾기 힘들고 포지션이 시니어급일 수록 Staffing 서비스업체의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습니다.
[직무면접] 운이 좋아서 제 시간안에 훌륭한 후보자들을 확보합니다.  그리고, Hiring Manager의 재가를 얻어 면접을 진행합니다.  2-3 차례의 면접만으로 적임자인지를 파악하는 건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까다로운 Hiring Manager는 조그만 흠집이라도 있는 후보자는 가차없이 거부합니다.  또 다른 지루하고 피를 말리는 후보자탐색 과정을 반복해서 만족하는 후보자가 나타날 때 까지 힘겨운 싸움을 진행합니다.
[평판조회] 다행히 매니저가 후보자에 대해 만족해 해서 평판조회를 진행합니다.  성희롱, 다른 보이지 않지만 중요한 요소에서 결격사유가 없는지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한 나라의 장관 후보자를 임용하는 과정에서도 국가검증시스템에서 조차 자녀학력위조, 음주운전, 폭행 전과 사실이 있었는지 확인하기 어려운 판국이니 오죽하겠습니까? 
[온보딩] 마침내... 입사할 결/심.  사무실 출근해서 근로계약서 서명하고 사무실 출근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기도합니다.  오래오래 만족하시면서 근무하실 수 있기를...
 

요술램프 AI 지니의 등장

챗GPT가 등장하면서 인공지능에 대한 현존감이 급격히 높아졌습니다.  Staffing 서비스 분야에서도 포춘500대 기업들이 인공지능과 자동화 기술을 급속하게 적용하고 있다는 기사들이 하나 둘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는 공상과학만화에서나 만날 법한 일들이 Staffing 서비스에서 각개격파를 시작합니다.

상상의 나래를 펼쳐 봅시다...
[후보자탐색] AI, BigData, Cloud 등의 기술이 총동원되고 집약된 요술램프 지니가 나타납니다.  Hiring Manager 인 내가 뽑고 싶은 후보자의 역량과 경험을 구어체로 생각나는 대로 얘기합니다.  나의 Historical data를 기반으로 내가 미쳐 생각하지 못한 역량/경험 요구사항도 확인해 줍니다.  나보다 더 나를 잘 아는 요술램프 요정.  조만간, 내가 말하지 않아도 오감센서와 뇌파센서로 내 머리속을 들여다 보는 요정이 등장할 예정이랍니다.  기업의 In-house 채용전문가, 3rd party 스태핑 컨설턴트의 일자리가 심각하게 위협받습니다.  보유한 DB는 엄청난데 딱히 데이터를 어떻게 뽑아서, 어떻게 분석하는 지에 대한 기술이 있다면 경력수명을 늘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동안의 신뢰를 바탕으로 기술도 필요없고, 나한테만 채용을 의뢰하겠다던 클라이언트들이 하나 둘 사라집니다. 
[직무면접] 램프의 요정이 나를 대신해서 후보자를 원격에서 만나고, 표정, 음성, 텍스트, 소셜미디어 등을 뒤져 기존의 후보자 데이터와 비교하여 우열을 가립니다
[평판조회] 여기서 다시 한번 요술램프 요정이 지인들과의 소통,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방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사건 사고 기록을 파악하고 평판에 대한 확인 작업을 마칩니다.  문득, 평판을 각색하기 위한 서비스들도 등장할 거라는 생각도 자연스럽게 듭니다
[온보딩] XR Extended Reality 혼합현실 기술이 덧붙여진 AI, BigData, Cloud 기술 덕에 마치 옆에 내 상사와 동료가 있는 것 처럼 숨소리, 목소리, 촉감, 공간감을 느끼며 원격에서 근무를 시작합니다.
매번 세상은 급속히 변화한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정말로 급속히 변화하고 있어서, 
정신차리지 않으면 다음 세대에서나 있을 거라고 마음 놓던 일들이 벌어져서 일자리를 잃을 지 모릅니다.
Reskilling 을 심각하게 고민하고 실행해야 할 때가 왔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