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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경영/생활속 경험디자인 UX Design in Everyday Life

Netflix Growth Strategy "Invest in Overseas Contents"

by 파스텔블링크 (PastelBlink) 2021. 1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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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 디지털 플랫폼 수요의 46%가 찾는 압도적 1위업체 넷플릭스 (출처: Parrot, 2021. 3분기 기준).  사실 최근까지도 넷플릭스는 경쟁사에 시장점유율을 잠식당해왔고, 2013년부터 주가도 하향곡선을 그려 온 상황이었습니다.  그런데, 넷플릭스가 투자한 드라마 오징어게임 덕분에 초대박을 맞이했습니다.  조금 과장에서 '오징어게임 squid game'이 넷플릭스를 살렸고, 새로운 성장국면으로 전환시키는 계기를 제공합니다. 

오징어게임은 누적시청자수 1.4억명, 전세계 90여개국 이상에서 넷플릭스 플랫폼 기반 TV Show 에서 시청률 1위를 기록한 '오징어게임 squid game'은 넷플릭스 역사상 최고 흥행한 TV program 으로 기록되었습니다.

넷플릭스가 성공한 이면에는 넷플릭스가 2015년부터 시작한 외국어 프로그래밍 foreign language programming 투자 전략 덕분이라고 합니다.  외국어 프로그래밍이란 한마디로 비영어권 언어로 제작된 영화에 영어로 자막 또는 더빙하여 상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미국내에서도 비영어권 (더빙/자막) TV 영화/드라마들은 제한된 영화관 등에서만 볼 수 있는 변방의 컨텐츠였지만, 이제는 넷플릭스를 통해 상영된 드라마/영화중 가장 많은 시청자수를 기록한 넷플릭스 TV 프로그램들중에는 스페인, 한국 등 비영어권에서 제작되는 비중이 급증하고 있고, 전세계 190 여개 국가에서 시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 “La Casa de Papel” from Spain and “Squid Game” from South Korea

넷플릭스의 성장전략은 해외시장 개척을 통해 해외 가입자수를 늘리는 데 있으며, 이를 위해 인디아, 한국, 일본, 나이지리아 컨텐츠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의 선제적 해외 시장 침투전략은 경쟁사 대비 강력한 경쟁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HBO Max는 유럽 주요시장에 진입조차 하지 않은 상태이고, Apple 은 유럽 주요시장 진입 초기에 있습니다.    Disney는 Marvel, Star Wars 등 강력한 컨텐츠를 갖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넷플릭스의 인기몰이를 잠재울 만큼은 되지 못하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로나19로 시작된 영상물 소비패턴 변화와 이러한 시장상황에 Digital Streaming 플랫폼 업체들의 발빠른 성장전략과 새로운 시도, ...  

 

2020년 1월, 영화 '기생충 parasite' 의 봉준호 감독이 Golden Globe 외국어 영화부문 상을 수상 소감으로 뱉은 기약없던 희망은 이제 주류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영어권 시청자들은 새로운 경험을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Once you overcome the one-inch-tall barrier of subtitles, you will be introduced to so many more amazing films,” 

- Bong Joon Ho, Jan 20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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