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초, 코로나19 전염병 문제가 어느날 구체적인 현실로 다가 왔습니다. 사무실 위치에서 대각선 방향에 있는 한 빌딩에서 다수의 감염자가 발생했다는 뉴스가 보도되면서 직원들이 동요하기 시작합니다. 이제 입사한 지 얼마 안 된 몇몇 인턴분들이 미팅을 요청했습니다. 감염 문제가 우려스러워서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게 불안하고, 그래서 집에서 일하기 원한다는 것입니다. 재택근무는 그렇게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업무특성에 맞추어 재택근무에 필요한 툴이나 원격지에서의 소통방법 등을 매우 빠른 속도로 정리해서 전사적으로 지침이 만들어 지고 공지되었습니다. 백퍼센트 완벽한 준비후 시행하는 것 보다는 실행 속도가 더 중요한 상황이라고 판단해서 계획 즉시 실행에 옮겼습니다. 덕분에 한번도 경험하지 못한 원격지 근무 방식은 보완해야 할 점들이 하나 둘 씩 터져 나왔습니다. 대고객 업무를 보는 CS팀의 경우는 재택근무를 위한 툴을 개별적으로 설치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고, 개개인별로 대고객 통화업무를 하기 위한 조용한 공간을 확보하는 것도 간단한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동료와 팀이 없는 상황에서 "스스로" 높은 동기부여가 되고 지속될 수 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원격/재택 근무자의 생산성에 관한 연구 결과는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일부 연구에서는 재택/원격 근무가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뉴욕타임즈 선정 베스트셀러 Primed to Perform 의 공동저자인 린제이 Lindsay McGregor 와 닐 도쉬 Neel Doshi 는 그들의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2020년 4월 9일자) 기고문에서 원격/재택근무자들의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을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습니다.
재택근무는 일을 하는 동기를 떨어 뜨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2010년에서 2015년 기간중 전세계 50개 주요 기업에서 근무하는 2만명 이상의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사람들이 무엇으로부터 (일을 하는) 동기를 얻게 되는 지에 관한 일련의 실험들을 진행했습니다.
총 동기부여 수치는 다음과 같은 공식을 통해 측정하였습니다. 긍정적 동기요인 세 가지와 부정적 동기요인 세 가지를 포함한 총 여섯 가지의 동기요인들을 공식에 대입하고 각 동기요인별로 개별근로자가 느끼는 동기수준을 7점척도 (1=매우 그렇지않다 ~ 7=매우 그렇다)로 측정합니다. 여섯 가지 동기요인중 정서적 압력 emotional pressure, 경제적 압력 economic pressure, 타성 inertia 세 가지는 "마이너스 (-)" 적 요소로 총 동기수준 산출시 값에서 빼게 됩니다. 이 여섯 가지 동기요인별 측정값을 다음과 같은 공식에 대입 및 가중평균 해서 총 동기 수준 값을 산정합니다 :
(10 x the score for play) + (5 x purpose) + (1 2/3 x potential) – (1 2/3 x emotional pressure) – (5 x economic pressure) – (10 x inertia)
결과값의 범위는 최저 -100, 최고 +100 사이에서 나타나도록 단순화합니다.
긍정적 동기요인들중 Play는 성과를 창출하는 데 가장 큰 동기를 제공합니다. 동료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즐거움이나 회의실에 함께 모이면 의사결정 하기가 상대적으로 쉽다는 것 등이 Play 동기 요인의 사례입니다. 그런데, 재택근무자에게는 Play 요인을 통해 높은 동기를 유발하기 어려울 수 있어서, 재택근무자의 경우 Play 수치는 떨어질 수 있습니다. Purpose 동기는 자신의 작업물이 클라이언트나 동료들에게 어떤 영향 impact을 주는 지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을 때 동기 수치가 높아집니다. Play 요인과 마찬가지로, 재택근무자에게는 이를 가시적으로 확인하기도 어렵고, 알려 줄 동료도 옆에 있지 않아 높은 동기 수준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Potential 동기 요인은 동료들을 통해 자기 계발할 기회를 얻는 것이 한 예입니다. 이 역시, 재택근무자에게는 높은 수치를 기대하기 어려운 요인입니다.
부정적 동기요인인 Emotional pressure 과 Economic pressure 은 직장을 잃거나, (돈이 없어) 임대료를 못 내게 되거나, 건강을 해치는 것들에 대한 우려감등과 관련 있으며, 재택근무자인 경우 측정값 수치가 급격히 높아져서 전체 동기부여 수치를 떨어뜨리게 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재택근무자의 동기를 높일 수 있을까요?
첫째, 핵심은 지나치게 프로세스, 규칙, 절차를 통해서만 작업을 통제하려는 유혹에 빠지지 말라는 겁니다. 큰 프레임의 경계와 지시는 도움이 되지만, 지나침은 동기부여에 악영향을 미치며, 창의적으로 문제해결를 해결하는 대신 최소한의 노력만을 하려는 경향이 높아지게 된다고 합니다.
둘째, 업무를 흥미롭게 만들라는 겁니다. 흥미롭게 만드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실제로 중요한 문제를 실험하고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거창한 문제를 해결하라고 하기 보다는, 팀원 전원이 스스로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고 있다고 느끼게 만들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셋째, 원격/재택 근무를 하는 팀은 주 단위로 일정한 업무리듬을 갖기를 권장합니다. 월요일에는 팀 단위로 지난주 업무 성과, 배운 점, 이번주 할일과 팀원별 역할 등을 논의 합니다. 화요일~목요일에는 리더가 각 팀원과 최소한 한 번의 개별회의를 갖습니다. 문제해결을 위한 소그룹 모임와 시간을 잘 배합합니다. 금요일에는 팀원들이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지표와 인사이트를 공유합니다. 서로 어떤 부분에서 동기 부여가 되었고, 진행 상황은 어떤지를 확인합니다.
'디자인경영 > 생활속 경험디자인 UX Design in Everyday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쟁터로 가는 로봇 개 Robot Spot (8) | 2021.04.13 |
---|---|
브런치북 "별일 없었다는 듯이 살아 보자" - 전자책 응모하기 Write A eBook (8) | 2021.04.11 |
내부고발자는 불이익을 받아야 하는가? Whistleblower, A Vulnerable Loser? (4) | 2021.04.09 |
2021년 뭐 하며 먹고 살까? How to Create Successful Career in 2021? (10) | 2021.04.08 |
일터에서 얼굴을 마주하고 일한다는 것의 의미는? Face-to-Face @ WorkPlace, Five Merits (8) | 2021.04.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