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사하자 회사에서 업무용으로 핸드폰을 지급하는 기업을 다닌 적이 있습니다. 와우! 그 전에 국내 대기업, 외국계기업 등을 다녀 봤지만 핸드폰을 지급하는 회사는 처음이었습니다. 당연히 통신비도 회사에서 지급합니다. 개인적으로 마음에 쏙 드는 복지중의 하나였습니다. 업무용 노트북도 별도로 지급되었구요.
언제 어디서나 24x365 끊김없이 일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주는 기업. 회사가 강요한 것은 아니지만, 생존과 성장을 위해 하루중 많은 시간을 일하는 사람에게는 복지일 것이고, 워라밸을 중요시하는 분에게는 복지가 아닐 수 있습니다. 기업고객분들과 제주에서 워크샵을 할 때도 고객분들중 몇몇은 수시로 걸려오는 업무상 전화를 받느라 워크샵에 집중하기 힘들어 하는 모습들도 자주 눈에 띄었습니다. 휴가중인 경우에도, 해외출장중이라 낮과 밤이 바뀐 경우에도 분위기 파악 못하고 전화하는 동료들도 Anytime, Anywhere 근무환경의 부작용 중 하나입니다. 또한, 타지에서 무선으로 자료를 다운로드 받는 대신에, 필요한 데이터, 자료, 영상 등을 멀리 떨어져 있는 동료들, 친구들과 언제 어디서든지 함께 공유하고, 추가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음악을 듣기위해 다운로드하는 대신에 스트리밍서비스를 이용합니다. 이전처럼 핸드폰의 내장디스크 용량을 키울 필요도 없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덕분입니다.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이 그렇게 살기 힘들어 하시는 코로나19의 충격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생태계에 계신분들에게는 초호황을 가져 왔습니다. 마치 비오는 날 짚신장수는 장사하기 어렵지만, 우산장수는 우산을 많이 팔 수 있는 것 처럼 말이죠. 무엇보다도 AI 애플리케이션들을 적시에 출시하는 데 필요한 막대한 초기 GPU 기반의인프라 투자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점은 클라우드 서비스 성장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2019년 세계 클라우드 컴퓨팅시장 규모는 2660억 달러로 추정되며, 2020년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8.9퍼센트 성장한 2897억 달러로 추청됩니다. 반면, 인공지능 시장규모는 2019년 272억 달러 규모에서 2027년 267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알리바바, 아이비엠 등이 글로벌 Top Five 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중국시장의 급성장을 기반으로 한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빠른 성장에 있습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중국시장의 급성장과 이를 바탕으로 연평균 60퍼센트를 상회하는 빠른 성장을 하고 있는 알리바바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알리바바는 자사의 서비스를 이미 클라우드로 마이그레이션 완료하여 스스로를 레퍼런스 사이트로 활용하고 있고, 2020년 아이비엠을 제치고 4위로 올라섰습니다.
“오늘날, 데이터 과학자들은 머신러닝 포인트 솔루션들 조각들을 수작업으로 연결해 붙이는 작업으로 애를 먹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작업은 모델을 개발하고 실험하는 시간을 지연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결국 양산으로 진행되기 어렵게 만듭니다”
Craig Wiley, director of product for Vertex AI and AI applications at Google Cloud
AWS를 위협하는 또다른 경쟁사는 구글 클라우드입니다. 구글 클라우드의 성장전략은 Vertex AI 에 있습니다. Vertex AI는 기존 머신러닝 서비스들을 통합 UI와 API를 기반으로 지원하는 플랫폼입니다. 개발자들은 구글 Vertex AI 플랫폼을 사용해서 경쟁사 클라우드 서비스 플랫폼들 대비 80퍼센트나 적은 코드 라인만으로 AI 모델을 훈련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기술 수준의 데이터 과학자들과 머신러닝 엔지니어들이 인공지능 모델 개발하고 머신러닝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 하고자 합니다.
현재 클라우드 서비스 플랫폼 업계 1위인 AWS는 중국을 제외한 아시아권에서 매출 1위를 달성하고 있습니다만, 구글과 알리바바의 성장세를 볼 때, 5년후의 1위 업체를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2021년 Bloomberg 가 선정한 세계 최고의 경제 혁신을 이룩한 나라, 대한민국! 지금은 보이지 않는 KOREA Player 들이 클라우드 서비스 VALUE CHAIN 에서도 의미있는 자리매김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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