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경영/생활속 경험디자인 UX Design in Everyday Life

37년간의 지구 관찰 이미지 아카이브, Google Timelapse

by 파스텔블링크 (PastelBlink) 2021. 4. 18.
반응형

구글 어스의 새로운 기능 타임랩스 Timelapse 는 지난 40여년간 기후변화가 가져 온 영향을 이미지로 실감할 수 있는 획기적인 기술입니다.  타임랩스는 1984년부터 2020년까지 촬영한 24백만 건의 위성사진을 구글 클라우드의 수천 대의 서버를 통해 2백만 시간동안 컴파일 처리... 구글, NASA, 미국 Geological Survey의 랜셋 프로그램 Landsat program, 유럽 코페르니쿠스 프로그램, 유럽 센티넬 위성, 그리고 카네기맬론 대학교의 CREATE Lab 이 공동 참여.  이러한 과정을 통해 37년의 지구 이미지 기록이 탄생하게 됩니다.

타임랩스를 통해 지구를 탐색하다 보면, 1년씩 시간이 지나면서 변화되는 지구의 이미지가 경이롭다기 보다는 앞으로 닥칠 기후변화의 재난을 감당해야 한다는 현실을 두렵게 만듭니다.  지구를 지키는 마음이 드는데 딱 입니다.  구글 어스 Earth의 타임랩스 기능을 사용하려면,  구글 어스 타임랩스 earthengine.google.com/timelapse/를 클릭합니다.  타임랩스 검색창에 원하는 위치를 입력합니다.  간단하죠.

 

"Google TimeLapse is a lense

to imagine the future outcome of actions today"

 

미래를 정확히 알아 맞히거나 볼 수는 없습니다.  미래의 데이터를 지금 구할 수 없기 때문이죠.  그렇지만, 과거의 데이터를 가지고 미래를 관찰할 수 있는 틀을 잘 만들 수는 있습니다.  구글의 타임랩스는 우리가 과거에 어떤 것을 하지 않으면 어디서 문제가 발생하는 지에 대한 원인-결과를 보여 줍니다.  또 다시 과거의 전철을 밟지 않도록 말입니다.  그래서, 이젠 어쩌면 마지막 일 수 있는 상황으로 치닫기 전에, 세상의 모습을 보존하며 살아 갈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할 희망을 가질 수 있으니까요.

 

동영상 출처 : youtu.be/5W-zPqrGQWA

 

반응형

댓글